본문 바로가기
반려견 이해하기

공격적인 반려견

by 외나무다리 2022. 12. 17.
728x90

반려견은 성별이나 크기, 종류와 상관없이 다른 개를 보면 공격적으로 변할 때 주로 두려움 때문에 공격적으로 행동합니다.

성별이 다른 이성에게 공격적인 개는 지배하고자 하는 본능이 강하며 무리의 우두머리가 되고 싶은 욕구가 큽니다.

두 가지 상황 모두 어릴 때 사회성을 기르지 못한 이유가 가장 큰 원인입니다.

그렇지 않은 이유라면 크게 다쳤던 경험이 있는 개라면 그때의 트라우마로 공포심 때문에 공격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가지 선천적으로 어미에게서 물려받은 유전적인 요인도 있습니다.

이런 반려견을 키우게 된다면 사회성을 길러주기 위해서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게 됩니다.

특별한 개 종류에 두려워하기도 하고, 특정한 장소에서 공격적으로 변하기도 하며, 리드 줄을 묶었을 때나 차 안에서 있을 때

공격적으로 변하기도 합니다.

 

 

 

 

겁이 많은 반려견은 다른 개가 덤볐을 때 상대 개가 도망치면 자신이 이겼다고 생각합니다.

그 때문에 공격적인 성격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두려움 때문에 공격적인 개들은 좁은 공간에 갇히거나 줄에 묶여 있을 때 그 공격성이 더 심해집니다.

어떤 개들은 묶여있어서 다른 개를 공격하지 못하기 때문에 두려움이 더 심해 지기도 합니다.

겁이 많은 개를 풀어주면 줄에서 해방되었다는 사실에 놀라서 공격적인 모습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의 반려견들이 왜  공격적인지 그 이유를 알 수 없기 때문에 풀어주는 방법은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혹시 풀어주고 싶은 욕구가 강하면 꼭 전문 훈련사와 상의 후에 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겁이 많아서 상대를 공격하는 개들 중에서는 지배 본능이 강한 개와 비슷한 행동을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개들은 상대보다 먼저 공격하면 두려움이 사라지는 경험이 많기 때문 이기도 합니다.

겉으로 보이는 모습은 공격적이고 강하 지반 사실은 무서워서 떨고 있는 개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꼭 전문가가 필요 한 이유 이기도 합니다.

 

 

 

 

 

공교롭게도 사납고 공격적인  지배 본능이 강해서 공격적인 반려견 중에는 주변 환경이 좋고 사회성 연습도 충분히 마친 개들이 많습니다.

이런 반려견 중에는 어렸을 때 다른 개에게 덤볐거나 나이 많은 노견에게 덤볐을 때 보호자가 대수롭지 않게 생각해서 올바르게 훈육하지 않고 넘어간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험이 많은 반려견들은 산책하면서 힘을 과시하는 것을 무척 좋아하게 됩니다.

성격이 돼서 습관이 된 반려견들에게는 전문가의 훈련이 꼭 필요하게 됩니다.

전문가의 교정 훈련을 통해서 충분히 교정이 가능하게 되니 도움을 꼭 받기를 권해 드립니다.

 

 

 

 

사람이나 다른 개에게 공격적인 개들은 공통점이 있습니다.

대부분 사회성이 없어서입니다.

강아지는 태어나서 5주~12주 사이에 꼭 사회성을 배워야 합니다.

사람과 다른 개들의 관계를 배우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며, 이때 경험하지 못하면 제대로 된 의사소통을 배우지 못하게 돼버립니다.

이때 사회성을 배우지 못하게 되면 교정이 매우 힘들어지게 됩니다.

이럴 때 보면 우리 사람들의 아이들과 마찬가지로 반려견들도 놀이와 다른 상대의 접촉을 통해서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을 배우게 됩니다.

 

 

 

 

 

반려견이 성격이 되기 전에 싸우거나 공격을 받게 되면 큰 트라우마로 남게 됩니다.

보호자들이 보기에는 사소해 보이는 일도 반려견들에게는 큰 트라우마가 될 수 있습니다.

당연히 거부감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 경험을 한 반려견들은 다른 개는 모두 공격적이고 무섭다라고 인식해 버립니다.

두려움을 당장 나타내는 반려견들도 있지만 무려 2~3년 후에 나타내는 반려견들도 있습니다.

한번 그렇게 인식해 버리면 매우 공격적인 반려견으로 변해 버립니다.

자기가 공격받기 전에 자기가 먼저 공격하는 것이 이기는 방법이고 두려움 또한 줄이는 방법이라고 생각해 버리게 됩니다.

 

 

 

다른 개의 공격을 받은 경험이 있는 반려견은 앞으로 공격적인 성격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보호자는 자신의 반려견이 공격적일걸 알면서도 다른 개와 쉽게 만날 수 있는 곳에서 산책을 시키면 위험해진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공격적인 반려견의 대부분이 어려서 다른 개에게 공격받은 트라우마가 있기 때문입니다.

보호자가 내 반려견이 다른 개를 공격해도 별달른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면 개들의 싸움을 심각하게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일 것입니다.

보호자의 관찰력이 중요한 대목입니다.

만약에 우리 반려견이 어렸을 때 공격을 받았다면 더욱더 관심을 갖고 살펴보아야 하며 혹시라도 공격성이 나타날지 

모를 경우를 대비하여 입마개를 하는 훈련도 시작해야 합니다.

그리고 꼭 전문 훈련사에게 상담을 받기를 바랍니다.

우리 개는 공격적이지 않다고 장담하는 보호자는 다시 한번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당연히 반려견은 보호자를 제일 좋아하는데 집에서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지 않는 것이 맞습니다.

자주 산책을 하면서 우리 반려견의 성향을 관찰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여러분의 반려견이 공격적이라고 사실을 인정하고 받아들인 다면 전문가에게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공격적인 개들의 문제점은 쉽게 고쳐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교정 훈련도 오래 걸리게 됩니다.

교정 훈련에 빠르고 간단한 방법은 절대 없습니다.

오랜 시간 인내심을 갖고 사랑을 주면서 훈련에 임한다면 분명히 여러분들의 반려견은 교정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728x90

댓글